본문 바로가기
소박소박 일상/건강을 챙기자

유방조직검사 후기 (총생검 바늘총 방식)

by 김늘뽀 2023. 3. 2.

나는 2차 성장 때부터 유방과 함께 부유방이 함께 발달했는데 생리 때 가슴과 함께 부푸니 아프기도 했고, 겉으로 보기에도 불룩해서 나시를 못 입는다는 여러 단점들이 있었지만 지금까지는 잘 참아왔었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임신 계획을 하다 보니까 부유방을 제거하는 게 좋다는 말들이 많아서 일단 검사를 위해 대전에 있는 여성 병원을 찾아갔다. 초음파를 해봐야 한다길래 초음파부터 했는데, 양쪽 유방에 혹이 보인다고 유방조직검사를 해봐야 한다고 하셨다...!

 

부유방 때문에 간 거였는데 양쪽 유방에 혹을 발견한 상황인 것임. 조금 당황했으나 일단 양성인지 음성인지 확인을 위해 예약을 하고 유방조직검사를 하러 다시 방문했다. 준비물스포츠브라! 집에서 미리 꼭 챙겨가자. 유방조직검사는 크게 3가지 방식이 있다. 가느다란 바늘로 세포를 채취하는 미세침흡인세포검사, 조직을 진공 흡입 후 칼로 잘라내 채취하는 맘모톰 조직검사, 그리고 가장 흔한 총생검(바늘총)

 

내가 진행한 총생검(바늘총) 조직검사는 굵은 바늘로 총을 쏘듯이, 용수철 작용으로 조직을 채취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진짜로 총을 쏘듯이 "탕"하는 소리가 난다. 아플까 봐 잔뜩 긴장하고 갔는데 다행히 국소 마취가 잘 되어서 하나도 아프지 않았다. (마취 주사도 별로 안 아팠음) 누워서 만세한 상태로 양쪽 유방에서 2~3개씩 조직을 채취했다.참고로 총생검은 출혈, 통증이 동반되는데 마취 덕분에 당장은 안 아팠음. 출혈 때문에 압박 거즈를 두껍게 붙여둔 상태에서 그 위에 스포츠브라24시간 동안 차고 있어야 한다고 하셨다.

 

유방-조직검사-후-주의사항-안내문-사진
주의사항

 

유방조직검사를 한 당일에는 샤워가 불가능하고, 24시간이 지난 후 압박 거즈를 제거한 이후 가벼운 샤워가 가능하다. 시술 부위에는 의료용 밴드가 붙어 있는데 이건 1~2일 후에 제거하라고 되어 있었다. (알레르기 증상이 보이면 즉시 떼어내기) 일단 압박거즈에 스포츠브라가 너무 답답했는데 24시간이 지나니 해방된 기분이었다.

 

일주일 동안은 음주, 탕목욕, 과격한 운동은 피하는 게 좋다. 통증과 멍, 부종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는데 나는 멍과 부종은 딱히 없었고 뻐근한 통증은 있었다. 약간 근육통과 비슷한 느낌. 신기하게도 팔까지 뻐근했다. 가슴과 이어져 있어서 그런 듯. 또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가슴이 간질간질해서 긁고 싶은 걸 꾹 참았다. 처방 받은 약도 꼬박꼬박 열심히 먹었다.

 

유방조직검사 결과일주일 후에 나온다고 하셨는데, 나는 조금 빠르게 결과가 나왔다. (5일 정도 걸림) 암일까 봐 기분이 다운되어 있었는데 다행히 암은 아니었다. 그러나 악성은 아니지만, 악성으로 변할 가능성이 2배 높은 조직이라서 양쪽 모두 제거를 하는 게 좋다고 하셨다. 다행이었던 건 2개의 혹 모두 맘모톰으로 제거가 가능한 크기였다.

 

그런데 또 다른 문제가 있었다. 내 부유방이 심한 편이고 왼쪽은 거의 유방만큼 발달해 있는 상태라 범위가 커서 전신 마취를 해야 했던 것이다. 유방조직검사를 했던 대전 여성 병원에서는 맘모톰, 국소마취만 가능해서 더 큰 곳을 알아봐야 했다. 맘모톰만 따로 할 수도 있지만, 이왕 부유방 수술 때문에 전신마취를 할 거라면 맘모톰까지 같이 한 번에 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기로 했다.

 

참고로 내가 유방조직검사를 한 곳은 대전 ㄱㄹㅇㅅㅇ 외과 의원이다. 이름은 밝히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해서 초성으루... 비밀 댓글 남겨주시면 알려드리겠음! 원장님이 큰 병원에 계셨던 분이라 유방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친절한 데다 분위기도 좋았다. 나중에 유방 검사 할 일이 또 생기더라도 여기서 할 예정.

 

유방조직검사 후기(총생검 바늘총 방식)는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 포스팅으로는 부유방 수술과 맘모톰이 같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본 기록을 남기려고 한다. 쭉 이어서 수술 후기까지 써보겠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