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박소박 일상/결혼준비 일기

결혼준비 일기 33 - 빌라드알티오라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by 김늘뽀 2023. 5. 26.

결혼 준비의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작성! 식순이나 과정을 정하는 중요한 단계이기에, 신중하게 고민해서 작성해야 한다. 변경이 가능하긴 하지만 기간이 제한되어 있고 괜히 중간에 꼬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한 번 작성할 때 제대로 작성해서 딱 마무리를 짓는 것이 좋은 거 같다.

 

빌라드알티오라-최종-체크리스트-메일-사진
메일-안내

 

빌라드알티오라는 최종 체크리스트 안내를 메일로 보내준다. 기본적으로 일반 예식 식순, 주례 없는 예식 식순, 혼인서약서+ 성혼선언문 + 덕담 샘플, 체크리스트 작성 예시까지 함께 첨부파일로 보내주기 때문에 작성하기는 어렵지 않았다.

 

최종 체크리스트 답신은 본식 12일 전까지, 예식에 필요한 각종 첨부파일은 본식 9일 전까지 보내달라고 되어 있었다. 식권 수령일도 최종 체크리스트 답신을 보낼 때 함께 보내면 된다.

 

 

체크리스트-문답과-성혼성언문-혼익서약서-파일-사진
체크리스트-작성

 

체크리스트 작성 예시를 보내주기 때문에, 메일 내용과 예시를 참고해서 쓰면 어렵지 않게 작성할 수 있었다. 혹시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내가 작성한 빌라드알티오라 체크리스트를 보여드림!

 

전체적으로 내용을 살펴보자면 축지, 예식 형태, 진행 음향, 화촉점화 진행 여부, 입장 형태 / 배경 선택, 섭외 / 추가 관련, 폐백진행 여부, 축가 진행 여부, 식전영상 유/무, 식중영상 유/무, DP액자 관련, 버스대절 여부, 원판 촬영 관련, 회원증명서, 결제 방법, 식권 수령 일자와 시간을 작성하게 된다.

 

첨부파일의 경우 빌라드알티오라 샘플이 있긴 했지만, 썩 마음에 들지 않아서 사회자 대본, 성혼성언문, 혼인서약서는 따로 준비해서 보냈다. (수정 가능한 한글파일, hwp 확장자로 보내야 함) 당일 개인 노트북이나 USB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축가 음원, 영상 등을 빠뜨리지 않고 보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참고로 나는 행진 음원을 빼먹었는데 다행히 담당자분이 재차 확인을 해주셔서 다시 보낼 수 있었다.

 

 

빌라드알티오라-배경-4가지-종류-사진
배경-선택

 

체크리스트 중에 특이사항이 있는 부분 몇 가지만 설명드리자면, 일단 입장 형태와 배경 선택이다. 빌라드알티오라는 신랑 입장을 앞에서도 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남편은 튀는 게 정말 싫다고 버진로드 입장을 선택했다.

 

배경은 총 4가지가 있다. 목문, 시계탑, 숲, 하늘이다. 각기 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지만 우리는 스크린 화면이 뭔가 별로라서 그냥 목문과 시계탑으로만 선택했다.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빌라드알티오라는 목문이랑 시계탑이 가장 깔끔하고 예쁜 듯.

 

 

원판촬영-관련-안내사항-사진
원판

 

원판 촬영은 기본 10가지 컨셉으로 촬영되고, 10p 앨범 총 3권이 제공되고 있다. (신랑 신부 것과 양가 부모님 것)

 

기본 컨셉은 주례선생님, 신랑 신부 연출컷, 양가 부모님, 총 친인척, 신랑 직계 가족사진, 신부 직계가족사진, 친구 직장동료 단체, 부케 던지는 씬, 폐백사진 신랑신부, 폐백사진 신랑 측 부모님까지 총 10가지다.

 

여기서 만약 주례 없는 예식을 하거나 폐백을 생략한다면? 주례선생님과 폐백사진 총 3컷이 빠지게 되니 3개의 대체 컷이 필요하게 된다. 추가로 찍고 싶지 않은 컨셉을 빼고 대체 컷을 넣는 것도 가능하다.

 

우리는 주례가 없고 폐백도 생략, 거기에 부케도 안 던질 생각이었기에 총 4컷이 빠지는 상태였다. 어떻게 할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솔직히 원판 사진을 자주 볼 일도 없고 딱히 찍고 싶은 컨셉이 없어서 '양가 직계 모두 함께' 컨셉으로 1컷만 대체하고 나머지 3컷은 그냥 안 찍기로 했다. (총 7가지 컨셉만 찍은 것임)

 

우리는 사진 찍는 걸 별로 안 좋아하는 커플이라 이렇게 진행했지만 원판 비용이 결혼식 비용에 다 포함되어 있으니, 다른 분들은 최대한 10가지 컨셉을 꽉꽉 채워서 촬영하시는 걸 추천한다.

 

참고로 반딧불 촬영은 원판으로 진행되지 않으니 찍고 싶다면 본식 스냅 업체와 상의해야 한다.

 

 

결제-방법-안내사항-사진
결제

 

가장 헷갈렸던 부분은 결제 방법이었다. 메일에 쓰여 있는 설명을 아무리 읽어봐도 100% 이해가 되지 않았음.. 확실한 건 각각 계산으로 선택하게 되면 2가지 식권으로 발행이 되고, 주고받기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되어 있어서 패스! 양가 같이 계산은 1가지 식권으로 발행이 되지만 신랑 / 신부 측 별도 표기를 해야 한다고 하길래 귀찮아서 패스! 그래서 결국 우리는 한측 계산으로 결정했다. 일단 신랑 측에서 계산을 하고, 최종적으로 나온 금액의 절반을 신부 측에서 따로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했음. 결제 방법은 돈이 오가는 일이기 때문에 양가 부모님과 이야기를 해보고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우리도 양가 부모님과 이야기 후 결정함)

 

작성하기 전에는 조금 막막했지만 막상 해보니 어렵지 않았던 빌라드알티오라 웨딩홀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빠진 내용이나, 첨부파일이 없는지만 주의해서 확인하면 된다!

 

댓글